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이렇게 널리 퍼진 이슬람이 각각의 지역에 정착하면서 미친 영향들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역사와 관련하여 그에 따른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고찰해본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러한 이슬람 문명권이 형성된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왕조를 중심으로 이 두 왕조의 정복활동을 포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212년 나바스 데 톨로사에서 가톨릭 교도들에게 패배하면서 결국 3차 타이파들이 출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이러한 타이파들은 1492년까지 남아있게 되는 그라나다 왕국을 제외하고는 점차 가톨릭 왕국들에게 통합되어 멸망하였다. 이렇듯 스페인 우마이야 왕조 멸망 이
이야조(757-1031)’와 구별하여
‘전기 우마이야조’라고도 한다.
초대 칼리프 무아위야 1세
다마스쿠스를 중심으로 세력을 비축
알리를 암살한 뒤, 자신이 칼리프로 취임하여 우마이야왕조를 창설
다마스쿠스를 수도로 정하고, 시리아를 본거지로 이집트를 지배
이슬람 사상 제일의 정치가
세계의 3대종교로 우리는 흔히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를 꼽는다. 이 세 종교는 그 역사나 각 종교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보아도 아시아, 중동, 유럽 및 아메리카 지역을 대표할만한 종교이다. 그 중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문명권은 역사적으로나 사상적면에서 대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이로 인한 문제
이슬람권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그 지정학적 정의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그 연대는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동을 지역별로 레반트, 걸프, 이집트, 마그립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의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의해 다른 정치, 사회 형태를 갖추어 왔다. 그
이것은 생활적인 면뿐만 아니라 종교의식, 법률, 정치, 학문 등에 관련된 전문 용어를 널리 보급시키고 표준화하는데 기여했다. 아랍어의 성문화(Codification)는 음성학과 문법의 두 측면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는 무함마드가 서기 632년에 사망한 후 곧 자료들을 모으면서 시작되었다. Anwar Chejne, The Arabic Lan
1.2 사우디왕정의 정치체제
1) 정치과정
사우디아리비아 정치의 기본구조는 이슬람율법에 의거한 절대왕정국가이다. 정교일치의 국가이면서 세습군주제를 택하고 있다. 국왕이 국가의 수장이면서 종교의 최고지도자를 겸하는 정교일치국가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른 근대국가와는 다르게 국민
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알라는 다신교 시대부터 메카에서 최고신으로 숭배되어 왔는데, 마호메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모든 신을 부정하고 오직 알라만을 유일신으로 내세웠다. 알라는 만물의 창조주이며, 이와 동등하거나 비교될 존재는 없다. 모든 피창조물과는 엄격한 거리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경동맥(頸動脈)보